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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자화폐

e-business / 2011. 6. 7. 11:57

전자화폐란?
전자화폐(electronic money 또는 electronic cash)란 은행 등 발행자가 IC칩이 내장된 카드나 공중정보통신망과 연결된 PC등에 일정화폐가치를 전자기호로 저장하고 이의 지급을 보장함으로써 통신회선으로 자금결제가 이루어지도록 하는 화폐를 말한다.
전자화폐에는 특정 전용망 사용자간에만 사용되는 것에서 부터 사용자의 익명성과 가분성을 충족시키는 것, 여러 국가의 법정화폐로 교환 될 수 있는 것 등에 이르기까지 그 종류가 다양하다.

M-Pesa의 사례
 M-Pesa는 마이크로 은행으로 아프가니스탄, 케냐, 남아공 탄자니아에 서비스되고 있다. 서비스의 핵심은 휴대폰 SMS를 통해 현금을 서로 보낼 수 있도록 한 서비스이다. 2007년 케냐의 이동통신사 Safaricom이 출시했다.
 돈을 송금하는 원리는, 휴대폰 사용자가 선불로 충전소에 돈을 주면, 충전소에서는 사용자 계정에 금액을 충전하고 그 돈을 다시 사용자가 지정한 다른 사람 휴대폰 계정으로 보내준다. 이때 문자메시지를 발송하며, 돈을 받을 사람이 받은 문자메시지를 충전소에 보여주면 현금을 받을 수 있는 것이다. 처음에는 주로 젊은 남자들이 고액의 우편 수수료를 물지 않고 도난이나 분실 위험 없이 도시에서 번 소득을 시골에 있는 가족에게 보낼 때 사용했으나 최근에는 1,600만명의 사파리컴 가입자 중 1,200만 명이 사용할 정도로 보편화 되었다.

M-PESA documentary

 최근, 전 세계적으로 모바일 지불시스템이 등장하고 있지만, 실생활에서의 활용도 측면에서 M-Pesa를 능가하는 곳은 거의 없다. 아프리카같은 개발이 아직 덜 된 나라에서는 은행 지점이 없는 지역이 많다. 따라서 사람들이 은행에 돈을 저축하는 것이 아니라 땅 속에 파묻거나 집안에 숨기거나 하는데, 이런 것이 도둑을 불러들이는 것이고 큰 위험이 되는 것이다. M-Pesa를 통해 휴대폰이 ATM과 같은 역할을 하게 함으로써 현금을 훨씬 안전하게 관리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또한 M-Pesa는 신용카드나 교통카드 역할도 한다고 한다.


사이버머니란?
회사의 서비스를 통하여 교류물 및 매매물로 나온 정보나 아이디어 또는 지식을 매매할 때 정보이용료로 지불하는 것, 전자상거래콘텐츠 제공업체들이 자사 회원에게 마일리지 형태로 제공하거나 일정 금액을 적립할 때 사이버에서 실제물품을 구입할 수 있는 것 등이 있다.

실제 현금으로는 교환할 수 없지만 보통 사이버머니를 주는 사이트 내에서만 현금과 똑같이 사용할 수 있다. 사이버머니 은행에서는 가상공간에서 서비스 이용에 따라 부여받은 사이버머니인 적립금이나 점수를 원화 단위로 바꿔주는 기능을 한다. 이곳에 사이버머니를 예치해 두면 이자를 받을 수 있고 전자상거래 결제수단으로 이용할 수도 있다.


전자화폐와 사이버머니의 차이 그리고 통합?
전자화폐와 사이버머니의 가장 큰 차이점을 들자면 범용성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일반 통화와 똑같이 쓸 수 있고 따로 환전을 하지 않고도 해외에서도 사용가능한 전자화폐는 어떻게 보면 현금화폐보다도 범용성이 높다. 하지만 사이버머니는 일반적으로 발행한 사이트 내(e.g., 싸이월드 도토리, 넥슨캐쉬 등)에서만 쓸 수 있다. 통합될 가능성도 있겠지만 나는 그러지 않는 것이 좋다고 생각한다. 현재, 음성적으로 게임머니나 사이버머니 거래가 이루어지고 있는데 만약 이런 사이버머니가 전자화폐와 통합되어 현금화가 더 쉽게 이루어진다면 사회가 더 어지러워질 위험이 있을 것이다. 사이버 공간 상에서의 해킹, 사기 등이 더 기승을 부릴 것으로 예상된다. 좀 고리타분하고 보수적인 생각일 수도 있지만 나는 현재처럼 분리되어 있는 편이 좋다고 생각한다.


Reference
[1] http://wwwk.dongguk.ac.kr/~givej/Ecash.htm#ecash
[2] 네이버백과사전, http://100.naver.com/100.nhn?docid=762754
[3] 정교일, 전자화폐의 현황 및 전망, ETRI, 2002.10.5
[4] 정혁진, 일본에서 배우는 전자화폐 활성화 포인트, LG주간경제, 2007.1.10
[5] 홍일선, 모바일 혁명이 아프리카를 바꾼다. LG Business Insight, 2011.3.30
[6] http://www.koreahealthlog.com/33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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